대화의 기술 2020

누구나 배워야 하지만 아무도 제대로 신경쓰지 않는게 바로 대화의 기술이다. 하찮아 보여서, 쉬워 보여서, 잘한다고 착각해서,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겠다. 나도 나름 대화 기술이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아래 리스트의 반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가장 흔한 이유는 상대에 대한 존중이 모자라거나 집중 에너지가 부족할 때 그렇다. 하지만 모든 기술은 근육을 키우는 것과 같이 훈련할 수 있다. 꾸준히 의식적으로 연마하자! ^^

  1. 진짜 집중해서 들어라. 멀티태스킹 하지마라.
  2. 가르치려 들지마라. 농담이나 자랑도 하려들지 마라. 상대에게서 진짜 배울 자세로 대화에 임해라. 누구든 당신보다 더 잘 아는 것이 있다.
  3. 단순한 질문을 해라. 육하원칙을 이용하라.
  4. 듣다가 드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흘려 보내라. 괜히 이용해서 대화에 끼어들려하지 마라.
  5. 모르면 모른다고 해라.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려야 제대로 대화할수있다.
  6. 비슷한 경험이 있다고 해서 상대와 동일한 경험을 한것은 절대 아니다. 모든 경험은 주체적이고 대화의 현재 주체는 상대다. 끼어들지마라.
  7. 한말 반복하지 마라. 상대를 얕잡아 보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지루하게 된다.
  8. 세세한 정보는 잊어도 좋다. 중요한 건 당신이다.
  9. 1번을 제대로 해라. 엄청난 집중력과 에너지가 필요한게 듣는 일이다. 말하는 건 쉽다.
  10. 짧고 쉽게 말해라. 상대에게서 멋진 것을 발견할 준비를 하는게 우선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